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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bile/Automobile

출시될뻔한 작고 귀여운 1957년 1인승 사이드카 컨셉카




  출시될뻔한 작고 귀여운 1957년 1인승 사이드카 컨셉카  




미국의 많은 도시들이 그렇지만 특히나 로스앤젤레스는 교통체증이 심하기로 유명하죠.

아침 출근시간에 405 고속도로를 달리기란 여간 짜증나는 일이 아닐 수 없는데

차량 대부분은 평균 2톤에 이르는 무게지만

탑승인원은 거의 1명뿐으로 낭비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지금으로 부터 약 50년전 독일의 한 젊은 엔지니어가 이런 문제를 예견하고

만들어 낸 자동차가 지금 브루스 와이너 마이크로카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 엔지니어가 살았던 시대에는 교통체증이 없었지만

미래에는 분명히 도로에 자동차들로 가득 찰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1인승 미니 자동차를 개발해야겠다고 생각하고 만든 자동차가 바로 이것입니다.








평생을 오토바이 레이서로 산 이 엔지니어는 24세때 싱글 시트 자동차를 개발했습니다.

Steib S250 오토바이의 사이드카를 떼어내어 개조한 것인데

뒷쪽에 엔진을 장착하기 위해 개조했고 폭을 조금 더 넓히고

서스펜션과 유리창문과 덥개를 만들어 붙인 자동차입니다.


이 미니카에 들어간 엔진은 175cc 하잉켈 케바인 150으로

최고출력 9.5마력을 낼 수 있고 최고속도는 88km/h까지 달릴 수 있었습니다.


후륜은 8인치 사이즈가 들어가 있고

조향장치는 U자 모양으로 핸들바를 사용해 운전좌석 밑에서 조향을 하게 되며

경적을 누를 수 있도록 작은 스위치 하나가 달려있기도 합니다.


운전석 캐노피와 좌석, 뒤뚜껑등은 모두 위로 오픈되어

내부에 엔진과 기계장치를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 1957 모토플랜 미니카 스펙


- 제작년도 : 1957-1959

- 길이 : 2286mm

- 폭 : 1220mm

- 무게 : 165kg

- 엔진 : 하잉켈 4행정 1기통 173cc 엔진 (9.5마력)

- 기어 : 4단

- 바디 : 모노코크

- 서스펜션 : 프론트/리어 고무

- 스티어링 : 직결식 U자 핸들바

- 브레이크 : 케이블

- 바퀴 : 4 x 8 인치 3륜









불행하게도 제작자는 미국이 아닌 독일의 시골출신이다 보니

큰차를 좋아하는 미국인의 취향에 대해서 잘 몰랐고 자금도 여유롭지 못해

대량생산에 들어가지는 못하고 겨우 3대만이 생산되고 말았습니다.


3대중 2대는 사라지고 남은 한대는 얼마전 경매에 등장해

103,500달러에 판매가 이루어졌습니다.